SERVICES 예배
    • 오전예배
  • 오후예배
  • 특별집회
  • 호산나찬양대
  • 매주일에는 일신문화교실
    전과목 무료로 강의합니다. 


    예배안내

    주일 오전 예배 : 오전 11시

    주일 오후 예배 :  오전2시30분

  • 문의 전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세요.
    02-814-1813
    02-814-1812(문화교실)
20200906 말씀의 교회와 금송아지 교회 (출 32:1-6)
작성일 :  2020-11-19 13:07
이름 :  admin E-Mail
폰트확대 폰트축소

  요즈음 세간에 회자되는 두 책이 있습니다. 조국 전 장관에 관한 이른바 조국 백서와 이와는 정반대되는조국 흑서로 인하여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어느 책이 옳고 그른가 는 각인의 견해가 있겠으나 분명한 것은 두 책 중 어느 하나는 가짜일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렇듯 이 세상 역사도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참 역사, 즉 사실의 역사와 비 사실의 역사, 즉 거짓의 역사로 갈라집니다. 이것은 죄로 인하여 타락한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교회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주어진 본문에는 참 교회 운동과 거짓 교회 운동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이름 지어 말씀의 교회금송아지 교회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말씀의 교회는 시내 산상의 교회요 금송아지 교회는 시내산 아래서의 교회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행진은 시내산 기슭까지 이르렀습니다. 그 백성의 인도자로 소명 받은 모세가 저 유명한 십계명을 받기 위하여 산을 올라간 지 40여일이 가까웠을 때입니다. 그러나 불행스럽게도 시내산 아래의 민중들은 그곳에서 금송아지 교회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一. 금송아지 교회

  1. 부패한 교회입니다. 본문 7절에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고 했습니다. 그 부패가 무엇일까? ①「하나님을 속히 떠난것입니다(8). 하나님이 명한 길을 속히 떠나는 이 일은 우리 생활 중에 다소의 곤란에도 이를 견디지 못하는 데서 벌어집니다. 오늘날 코로나사태로 인한 교회의 모습들이 이를 잘 드러내 주고 있습니다. 지도자가 백성들의 불신앙적 행동에 동조함입니다. 민중들이 아론에게 우리를 위하여 다른 신을 만들라고 졸라댈 때 이를 책망치 못하고 동조했습니다. 하나님의 종들은 말씀을 전할 때 성도들이 꼭 들어야만 할 말씀보다 성도들이 듣고 싶은 것을 찾아 전하기에 분분한 인기 영합적 설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딤후4:3-5). 그렇게 할 때 교회가 부패합니다. 자기를 위하여 생각하고 행동했습니다(8). 백성들은 자기들의 온갖 귀금속을 가져다가 송아지 모양의 형틀 속에 녹혀 금송아지 모양의 우상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보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번쩍이는 금우상은 말씀을 떠난 자들의 자기 생각 속에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그러나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이 영원한 것입니다. 금송아지 우상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숭배하며(8)라고 했습니다. 여기에 지도자 아론까지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8)고 공포했습니다. 이 죄는 하나님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큰 배역의 죄입니다. 그것에 희생을 드린 것입니다. 원래 군중이란 희생을 좋아하지 아니합니다. 그러나 자기를 위하는 그 무엇이라면 그 어떤 희생이라도 기꺼이 감당하려 합니다. 자기를 위하는 자들이 특히 하나님께는 인색합니다. 2. 목이 곧은 교회입니다(9).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한 것을 말합니다. 마음이 강퍅함은 감사를 모르는 자들의 특색입니다. 교만한 마음을 뜻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회개할 줄 모르는 마음을 가리킵니다. 이 모든 행위들은 하나님보다 자기를 믿는 어리석음 때문입니다. 3. 방자히 행하는 교회입니다(25). 이는 떠들고(17), 춤추고(19), 먹고 마시고(6) 함을 가리킵니다. 화려한 옷에 빛나는 관을 쓴 제사장 아론이 금송아지 앞에서 예배를 총지휘하는 가운데 백성들은 환희에 넘쳐 엎드리고 일어나며 뛰고 춤추며 구르면서 자기희생으로 만들어 세운 금송아지를 찬양했습니다. 이렇게 부패하고 목이 곧아 방자히 행하는 교회가 금송아지 교회입니다.

 

  二. 말씀의 교회

  출애굽기 2415-18절에는 말씀의 교회 전 광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1. 그것은 여호와의 영광 앞에 소명 당하여 서는 교회입니다. 부름 받은 모세가 산에 올라갔을 때 살아계신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해 있었습니다. 우뢰가 진동하는 가운데 구름과 흑암이 덮이고 불타는 떨기나무의 화염이 산상에 충전해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부름 당한 모세가 두렵고 떨며 서 있었습니다. 위엄의 산, 구름과 화염의 산상에 생명을 걸어 놓고 여호와의 영광에 사로잡힌 채 서 있었습니다. 말씀의 교회는 항상 이러합니다. 하나님의 전지전능의 영광 앞에 온갖 세속의 잡음을 헤쳐 나와 지엄하고도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자 서 있는 교회! 이것이 말씀의 교회입니다. 2. 기도하며 기다리는 교회입니다. 모세의 그 기도는 홀로 하는 기도요 백성을 위해 떨며 기다리는 기도요 응답을 확인하기까지 사명 수행을 위한 기도입니다. 3. 말씀 중심의 교회입니다. 말씀의 교회는 말씀과 대면하고(5:4), 말씀의 육성을 듣고(5:22), 그 말씀을 선포하는 가운데 생깁니다(4:13). 말씀의 교회는 찬란한 예복과 노래하고 춤추며 법석이는 일이 없습니다. 다만 하나님의 그 말씀에 깨지고 녹아져 버리는 것입니다. 말씀이 최고요 전부로써 말씀으로만 살지만 기록된 말씀 밖에는 넘어가지 않는 교회입니다(고전4:6). 그래서 법석이고 떠드는 육체주의 교회 운동이 아닌 냉정하고 진지한 인격적 신앙 운동을 전개해 나갑니다. 그 인격의 깊은 지성소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뜨거워져서 그 얼굴 빛이 모세의 얼굴 같이 빛나는 교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말씀의 교회운동을 해야 합니다. 십계명 돌판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던져서 금송아지 교회 운동을 깨뜨리고 불태워야 합니다(19,20). 하나님은 결국 금송아지 편에 서 있는 자를 갈라서 엄한 징계로 죄악을 숙청하셨고 여호와께 헌신하며 말씀 편에 서 있는 자들에게는 복을 내리셨습니다(28,29). -아멘-

 


글목록